파닉스의 단계와 추천 교재
파닉스는 보통 5가지의 단계로 학습이 이루어진다.
1. Single letter consonant (단자음)
2. Short vowels (단모음)
3. Long vowels (장모음)
4. Two letter consonants (이중 자음)
5. Two letter vowels (이중 모음)
시중에 나와있는 파닉스 교재들도 위의 다섯 단계를 기준으로 시리즈로 구성이 되어있는 것이 보통이다. 오늘은 5권의 시리즈가 아닌 알차게 파닉스를 학습 및 복습할 수 있는 교재 3권을 소개한다.
(광고가 아닌 필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추천하는 교재이므로 오해의 소지는 없기를...^^)
1. Spotlight on Phonics (초등)
영어 자음부터 단모음, 장모음, 이중자음, 이중모음까지 한 권에 다 담은 교재로 Student Book과 Workbook으로 구성되어 있다.
목표 음가와 단어를 학습하고, 애니메이션 챈트와 리스닝 활동을 통해 학습 내용을 익힐 수 있는 교재이다. 연습할 뿐만 아니라, 스토리를 읽고 디코딩 능력을 강화 할 수 있다.
Spotlight on First Phonics와 Spotlight on Phonics 시리즈 학습 이후에 복습용으로 사용하기에 좋다.
2. Scholastic Phonics Book: K, A, B (유치 ~ 초등)
미국 현지의 학생들이 스토리북 읽기 전 사용하는 교재. 스토리가 포함되어 있어 표현 중심으로 파닉스를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배운 소리를 이용해 문장을 쓰는 연습 문제까지 포함되어 있어 듣기, 읽기, 어휘, 쓰기까지 한 권에서 해결할 수 있다.
3. Fast Phonics (초등 고학년 ~ 성인)
Student Book과 Workbook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한 권 안에 5단계의 모든 내용을 담았다. 각 Unit은 7개의 단계로 구성되어 다양한 학습을 제공한다.
소리를 듣고 사용되는 단어에 대한 드릴과 쓰기 연습이 진행된다.
흥미로운 것은 대화 형태의 삽화도 포함되어 있어 배운 소리를 기반으로 story 읽기가 가능하다. 다른 교재에 비해 그림이 유치하지 않아 성인용 교재로 빠르게 훑기에 좋을 듯 하다.
Step 7에서는 해당 소리에 대한 단어를 추가로 제공하여 어휘 확장에도 좋은 교재이다.
- 위의 글에 대한 저작권은 에듀몬티스에게 있으며 불법 복제 및 무단 사용을 금합니다. -
댓글